이번에 읽어보게 된 책의 이름은 '매니징 쿠버네티스, 한빛미디어' 책이다.
쿠버네티스는 요즘 뜨는 클라우드 컴퓨팅 관련이기도 하고 Docker(도커) 와 쌍벽을 이루는 것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.
그렇지만 나도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해서는 생소하기도 하고 아직도 어려워하는 것들이 많다.
(역시 프로그래밍은 끝없는 공부가 답인것 같다 ㅠㅠ😂)
쿠버네티스의 기본은 '컨테이너' 를 알고 있어야 하는 기본기가 필요한 부분이다.
컨테이너는 어디에서나 쉽게 실행할 수 있는 하나의 소형 독립 OS라고 생각하면 편한데, 일련의 명령에 따라 몇초만에 생성도 가능한 리포지토리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!
컨테이너에서는 애플리케이션을 실행 할 수도 있고 애플리케이션의 시스템 요구사항에 맞게 설정하여 JVM 버전을 정의할 수 있다.
쉽게 설명해본다면, 컨테이너를 사용한다면 로컬 개발 환경이 프로덕션 환경과 동일하다고 보면 된다!
매니징 쿠버네티스 책의 경우, 기본기부터 다양한 레퍼런스가 담겨져있다.
그렇지만 책의 두께가 얇은게 아쉽긴하다 ( 총 약 215 페이지 )
기본적으로 쿠버네티스에서 지원되는 API 관련 정보도 제공하고, 쿠버네티스 클러스터에 대한 설명, 파드, API 문서 등 각종 내용을 많이 수록하고 있다!
컨테이너를 관리할때 필요로 하는 '롤 바인딩' '클러스터 롤 바인딩' 에 대해서도 정리가 잘되어 있고, 비록 OREILLY 책의 경우 한글로 번역하여 옮기는정도이지만서도 충분히 책의 메리트는 있었던 것 같다.
더 자세한 책의 내용은 내가 직접 쿠버네티스를 좀 더 활용하면서 같이 블로그에 포스팅하면 좋을 것 같아서,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인걸로 'ㅁ'!
요즘 코로나19 2웨이브 때문에 난리인 것 같다.. 내 블로그 보는 분들도 코로나19 조심!
해당 도서는 서평단으로 선정되어
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된 리뷰입니다.